HOME커뮤니티보도자료
글보기
제목[Queen]노화로 찾아온 노안과 백내장 치료, 다초점수정체삽입술 적용 도움돼
등록일2019.09.17 조회248









노화로 인해 찾아오는 대표적인 안질환으로 노안과 백내장이 있다. 모두 노화가 시작되는 중장년층에서 빈번하게 발생된다. 초기 증상이 매우 흡사하다. 노안은 나이가 들면서 수정체가 탄력성을 잃게 되면서 딱딱해지는 안질환으로, 가까운 거리가 잘 보이지 않아 침침하다고 느끼는 것이 특징이다. 백내장은 수정체의 혼탁이 온 상태를 일컫는데, 증상으로는 마치 안개가 낀 것처럼 뿌옇게 보인다.

 

모두 초기에 시력저하가 나타나기 때문에 혼동하기 쉽다. 노안과 달리 백내장은 수술 시기를 놓치면 실명으로 이어질 수 있어 조기 발견을 통한 치료가 가장 중요하다.

 

이에 대해 부평안과 조은눈굿아이안과 임병각 원장은 우리는 눈을 통해 많은 정보를 수집한다. 때문에 노안이나 백내장이 나타나면 많은 불편을 겪게 된다. 특히 노안과 함께 백내장이 동반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 때 다초점수정체삽입술이 좋은 노안치료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노안수술 중에 하나인 다초점수정체삽입술은 근거리 조절능력이 떨어진 수정체를 들어내고 그 자리에 원거리, 근거리를 동시에 볼 수 있도록 설계된 다초점인공수정체를 삽입하는 노안교정수술이다.

 

인천안과 조은눈굿아이안과에 따르면 다초점수정체삽입술은 매우 작은 절개 창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부담이 적고 회복이 빠르다. 또한 통증이 적고 수술시간도 국소마취 후 약 10분정도 소요되어 부담이 적다. 수술 후에는 다음날 안대를 착용해주는 것 외에는 특별히 관리할 필요가 없다는 것.

 

또한 과거에는 다초점인공수정체가 다양하지 않아서 노안수술 부작용을 대비하기 위한 선택의 폭이 없었다. 지금은 다양한 기능의 인공수정체가 나와 있어서 선택의 폭이 넓어졌다. 특히 리사트리와 펜옵틱스 렌즈를 이용한 수술이 효과적이라는 설명이다.

 

리사트리는 광학기술을 이용해 망막에 전달되는 빛을 자동으로 조절할 수 있고 SMP 공법의 적용으로 야간 시력장애 및 빛 번짐 현상을 줄여줄 수 있다. 또한 펜옵틱스는 사중초점 원리를 적용한 삼중초점 렌즈로 많은 빛을 사용할 수 있어 모든 거리에서 뚜렷한 시력을 제공할 수 있다고 한다.

 

임 원장은 다초점인공수정체 같은 노안수술을 통해 노안과 백내장을 충분히 개선해줄 수 있지만 환자 마다 눈의 환경이 모두 다르다. 때문에 1:1 맞춤 별 진단과 환경에 맞는 렌즈선택이 중요하다. 또한 인공수정체를 사용한 백내장 수술은 국내에서 시행 된지 얼마 되지 않았기 때문에 백내장 수술에 대한 전문 지식을 보유한 의료진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조언했다.  

목록